Republic of Radio Kids
by moribae
카테고리
이걸 들었어
이걸 보았어
이건 어떨까

이전블로그
more...
이글루링크
최근 등록된 덧글
rss

skin by 네메시스
SBS Radio 개편, MY WAY!
SBS Radio(수도권: FM 103.5Mhz)가 3월 31일 대폭 개편됐다.

<김지영, 김일중의 좋아좋아>(12:20~14:00)는 아나운서 김일중 대신 김지영의 실제 남편인 배우 남성진을 기용, <김지영, 남성진의 좋아좋아>로 바뀌었고,

<김어준의 뉴스ⓝ조이>(18:20~20:00)가 폐지된 반면, <허참, 김주희의 즐거운 저녁길>이 동시간대에 새로 편성됐다.

<김정란의 라디오시티>(20:30~22:00)가 없어진 대신 <박미선, 이봉원의 우리집 라디오>가 신설됐고,

<남궁연의 고릴라디오>(22:00~00:00) 역시 폐지의 길을 걷고 이 시간에, <최백호의 낭만시대>가 새로 생겼다.

또 <지현우의 기쁜 우리 젊은 날>(00:00~02:00) 대신, <신해철의 고스트 스테이션>이 다시 자리를 꿰어찼다. 



 이번 개편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MY WAY 편성이다.


기존 편성의 타깃 설정은, 라디오 채널의 최강자 MBC 표준FM과 다르지 않았다. 22:00 이전이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했다면, 22:00 이후는 청소년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타깃을 변경하는 형국이었다. <별밤> 이전과 이후의 청취층이 다른 것처럼, <남궁연> 이전과 이후의 청취층이 달랐던 것이다.

또한 18:00~20:00의 편성전략도 같았다. MBC가 <김미화의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>이라는 퇴근길 시사 프로그램을 내보냈다면, SBS는 <김어준의 뉴스ⓝ조이>로 맞불을 놓는 식이었다(<김어준>의 경우, 진행자 특유의 퍼스낼리티 를 앞세워 독특한 색채를 냈지만, <김미화>의 청취율을 따라잡기엔 역부족이었다).

그러나 이번 개편에서는, SBS가 독자노선을 선택했다. <최백호의 낭만시대>와 <허참, 김주희의 즐거운 퇴근길>이 그 대표주자다. <최백호>는 30대 중반 이후를 타깃으로 하는 본격 음악방송이고, <허참, 김주희>는 가벼운 콘셉트의 오락 프로그램이다.

청소년 프로그램 일색인 밤 10시대에 들을 것 없어 헤매던 중장년층을 흡수하자, 퇴근 길에 무거운 시사 프로그램도 단조로운 음악 프로그램도 싫다는 청취층을 흡수하자는 전략인 것이다.

물론, 
 가장 이슈가 된 것은 부부 진행자의 '대거' 등장일 것이다.

그러나 너무도 많은 언론이 이를 언급한 탓에 굳이 말을 덧붙이진 않겠다. 다만 남성진의 진행능력이 아직 미숙해, 강력한 경쟁자인 <정선희>를 따라잡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. 반면 <박미선, 이봉원>의 경우 이봉원이 사고를 치고 박미선이 수습하는 콘셉트로 성공한다면, 동시간대 최강자로 군림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. MBC 표준FM의 <재미있는 라디오>가 건재하긴 하지만, 매일 같은 포맷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요일별로 다양한 맛을 선보인다면 충분히 붙어볼 만하다. 채널 충성도를 논외로 한다면 말이다.

덧붙여 SBS 라디오와 파워FM, 봄 개편의 특징 하나를 들자면,
 "다시 라디오의 기본으로"를 말할 수 있을 것 같다. 

<이적의 텐텐클럽>과 <최백호의 낭만시대>의 편성 때문이다. <컬투쇼>를 시작으로 라디오의 버라이어티화를 이끌었던 SBS가 라디오의 기본인, 음악방송으로 돌아선 것이다.

이쯤되면, '전설적인' 프로그램 <음악도시>를 폐지하고 <펀펀 라디오>를 통해 라디오의 버라이어티화에 동참했던 MBC의 개편을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. MBC FM4U는 과연 <타블로와 꿈꾸는 라디오>를 어떻게 꾸밀 것인가. MBC 표준FM은 박정아를 끌어 내리고 투입한 박경림의 <별밤>을 어떻게 꾸릴 것인가.

기대반, 우려반이다.

아, 근데 나는 정말 KBS 안 듣는다. 2FM이랑 2R도 좀 신경 써주자. -_-;;
by moribae | 2008/04/03 23:49 | 이걸 들었어 | 트랙백 | 덧글(0)
트랙백 주소 : http://moribae.egloos.com/tb/1835209
☞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(트랙백 보내기) [도움말]

:         :

:

비공개 덧글

<<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>>